심근염(myocarditis)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심낭염(pericarditis)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미국에서 mRNA(화이자, 모더나)접종 후 심근염/심낭염이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과 젊은 연령층의 남자에서 발생
mRNA 코로나19백신 접종 후 발생했으며, 1차보다 2차접종 후 더 많이 발생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수일 이내에 발생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와 휴식 후 빠르게 호전되었고 호전된 후 정상적인 일상 활동이 가능했음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또는 숨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고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mRNA 코로나 19 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 심근염 및 심낭염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심근염/심낭염의 주요증상은 가슴 통증.압박감.불편감.호흡곤란이나 숨가쁨, 호흡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런 의심증상이 새롭게 발생하거나 악하되어 지속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미국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30세 이하에서 심근염,심낭염 사례가 1,047건 보고되었고 이중 심근염/심낭염은 633건이 확진사례이며 주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발생했고 남자 청소년 및 청년층에서 발생했습니다.(2021.7.13일발표)
유럽 의약품청에서는 심근염/심낭염을 mRNA 백신의 부작용으로 추가하기로 결정하면서 화이자 백신 접종 후 보고된 심근염 145건 심낭염 138건과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보고된 심근염 19건 심낭염 19건을 검토한 결과 그 중 5명은 사망했으며 주로 젊은 성인 남성에서 백신 접종 후 14일 이내에 발행했고 2차접종 후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2021.7.9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