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에서 말하는 우울증이란 무엇일까요?
1. 우울증이란?
우리는 흔히 “우울하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우울하다는 기분을 가지는데, 이는 의학적인 우울증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즉, 의학적으로 우울증은 정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 그리고 생리적인 변화까지 불러오는 병을 말하며 우울한 기간이 일시적인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일시적인 우울이라면 흔히 취미, 운동, 여행 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지만 자살사고가 심하고 불면증, 사회활동 일체거부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특징 및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하거나 공허한 기분, 슬픔, 불안, 무엇을 크게 잘못한 것 같은 죄책감, 절망, 죽음에 대한 생각, 부정적이거나 염세적인 생각, 자기가 못난 사람이라는 등의 자기를 비하하는 생각, 무력감, 피로, 짜증, 기억력과 집중력의 저하, 생각이나 반응이 느려지는 정신운동 속도의 지연, 불면증, 식욕의 변화, 소화불량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 증상들이 모두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그 중 일부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계절성 우울증, 산후우울증, 갱년기우울증 등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우울증도 있다.
3. 우울증, 의지만으로 극복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므로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극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울한 기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지만 우울증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모든 병이 조기치료가 중요하듯이 우울증도 혼자서 극복해야 한다고 해서 방치하면 대인관계의 어려움, 극단적인 자살 사고 등이 깊어져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4. 우울증의 치료
우울증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마다 혹은 정도에 따라 병의 경과가 다르고 치료법도 다르다. 우선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로 우울한 기분을 가라앉히고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하면서 정신요법, 행동요법 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단독 또는 병행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5. 이렇게 도와주세요!!
우울증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마다 혹은 정도에 따라 병의 경과가 다르고 치료법도 다르다. 우선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로 우울한 기분을 가라앉히고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하면서 정신요법, 행동요법 등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단독 또는 병행하면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
1.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
2.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
3.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을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1.전무 아니면 무(無)사고 : 모든 사물을 흑백 범주 안에서만 본다. 1등이 아니면 완전한 실패자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2.지나친 보편화 : 하나의 부정적인 사건을 영구적 패배로 본다.
3.정신적 필터 : 하나의 부정적인 세부 사항을 뽑아 오로지 그것만 강조함으로써 전체 상황이 부정적이라고 지각한다.
4.적극성의 박탈 : 중립적이거나 심지어 긍정적 경험마저 부정적으로 변형시키는 고집스런 경향.
5.성급한 결론 : 자기 마음대로 사실관계는 고려하지 않고 부정적 결론을 성급하게 내리는것.
점쟁이 오류는 뭔가 나쁜일이 생길거라고 미래를 예언하고 그게 불변의 사실이라고 믿는것.
6.확대와 축소 : 자신의 불완전은 확대하고 장점을 축소하는 렌즈를 끼고 있는것이다.
7.정서적 추리 : 자신의 정서를 진리의 증거로 채택한다. 즉 "나는 폐인 같은 느낌이야. 고로 난 폐인이야", "난 무력한 느낌이 든다. 고로 난 쓸모없는 사람임에 틀림없다"와 같이 정서적 느낌만으로 당신 자체를 정의해 버린다.
8.당위 진술 : "난 이걸 해야 한다"라고 말하면서 자신에게 동기 유발을 하려고 하지만 오히려 압박감과 분노를 느끼고 혼란을 일으킨다. 당위 혼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해야 한다', '해서는 안된다'라는 진술은 자기 혐오, 수치, 죄의식을 만든다.
9.그릇된 낙인 : 완전히 부정적인 자아상을 만들고 증거를 찾는다.
10.인격화 : 부정적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한 책임이 모두 자기의 잘못이거나 무능함 때문이라고 임의로 결론 내린다.